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년퇴직 후 2, 3  직장 생활을  마치고 늦은 나이(67)에 그전부터  취득하고자  계획하였던 전기기사 자격증 공부를 작년 5월에  시작하였습니다.
필기 공부는 2개월가량  하였고 기사 필기시험에  2점 차로  떨어지고, 산업기사는 합격하여 3개월 실기 준비하여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공대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전기전공자는 아니지만 유사 전공자로서 수학이나 기초 전기이론은  어느 정도  아는 편이긴 해서  비전공자보다는  조금은 접근이 쉬웠던 것 같습니다.

하여간 현재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으로 제4의 직장을 구하고 나아가 정신 건강이 허락하는 한까지 종사할 수 있는 전기분야에 발을  디딘 겁니다.
4차 산업도 중요하지만 굴뚝산업 즉 시대의 변화에도 항상 필요한 분야  전기, 토목, 건축 등은  직장 생활의  수명이 아직은 긴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전기산업기사 카테고리를 추가한 것은 저의 가까운 친척이 비전공자로서 전기산업기사 취득이 필요함에도 엄두를  못 내고  있어서 도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 중에  직접  도와주는  것이 부담이 되면 글로써  도와주는  것은 어떨까 하고 실행에 옮긴 것입니다.

 

1. 전기산업기사 시험  과목(시험 보는  순서)

필      기 실      기
ㅇ 전기 자기학
ㅇ 전력 공학
ㅇ 전기 기기
ㅇ 회로 이론
ㅇ 한국 전기 설비 규정
ㅇ 전기 설비 설계 및 관리

2. 공부하는 순서(필기)

회로이론 -> 전기 자기학  -> 전기기기 -> 전력공학 -> 한국 전기 설비  규정

3. 공부하는 요령

 번째, 사실 제목을 요령이라고 했지만 저는 모든 공부에 요령은 크게  좌우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자격증 공부는 기본 이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것은 건축물에 있어서 뼈대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부를 할 때마다 머릿속에  되새기곤 하는  글 귀가 있습니다.

 

골프계에  타이거 우즈  전성기 이전  잭 니클로스라는  전설적인 인물이 있었습니다. 그가 기자들과의 한 인터뷰에서 당신은 어떻게 항상 일관되게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라는 기자의 질문에 나는 시즌이 끝나면 매년  골프 레슨을  기본부터 초보를 가르치는 코치에게  배우고 있습니다."라고  답하였다고  합니다. 일인자의  자리에 있어도 기본기를 항상 잊지 않으려는 자세를 엿보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특히 비전공자인 경우는 회로이론을  공부하기 전  기초이론(기초수학, 공학계산기  다루는  , 기초  전기이론)을 먼저  학습 후  본 과목을  공부하기를
추천드리고, 아울러, 공부하는 도중 어렵거나, 난해한 문제 풀이 과정 도중에도 항상 기본 이론을  들여다보면서  기초를 튼튼히 하여야 함을 강조 드립니다.

 

 번째,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시작하면 끝을  봐야겠다는  꾸준함만이 결실을 이루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산업기사  공부에 대한  블로그 글이  어느 정도  중간 부분까지  갔을 때 친척분에게  제 블로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전기산업기사 공부를 계획하시는 모든 분들의 목표가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전기 > 전기산업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초수학 방정식  (0) 2023.11.12
로그함수  (1) 2023.10.31
지수함수  (0) 2023.09.19
복소수의 연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기본 개념과 계산기 활용법  (0) 2023.06.22
수의 종류  (0) 2023.06.02

+ Recent posts